든든한 LH 주거사다리, 자립준비청년 및 국가유공자를 위한 특화주택을 소개합니다!

  • 작성일자 2022-07-28
  • 조회수 369



LH는 국민임대,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주택을 통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지원 및 주거상향을 위한 주거사다리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자립준비청년 및 국가유공자를 위한 특화주택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함께 만나볼까요?

자립준비청년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동안 자립준비청년(아동복지시설 등에서 퇴소(예정)인 청년, 보호종료아동)은 자립수당, 주거지원 확대 등 여러 가지 노력에 불구하고 충분한 자립준비 없이 사회에 나와 홀로 삶을 꾸려가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는데요. LH 서울지역본부는 자립준비청년의 희망찬 출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6월 20일 서울특별시아동복지협회 아동자립지원사업단과 '자립준비청년 자립지원주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자립지원주택을 통해 시설을 떠나서 첫 번째 맞이하게 되는 난관이자 가장 어려운 문제이기도 한 주거문제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건강한 자립을 위한 특화주택: 자립준비청년 자립지원주택


'자립준비청년 자립지원주택' 주거를 기반으로 한 양질의 자립지원서비스 제공을 통해 보호종료아동의 건강한 자립을 지원하는 특화주택으로, 보증금 100만원, 시세의 40% 수준의 월 임대료라는 저렴한 임대조건을 통해 자립준비청년에게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하는데요.

이번에 LH가 제공하는 자립지원주택은 지하철 2호선 신촌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신축 주택 16호로, 아동복지시설 등에서 퇴소한지 5년 이내 보호종료아동을 대상으로 입주자를 선발하여 올해 9월 이후 입주 예정입니다. 시스템에어컨·냉장고·세탁기·전기쿡탑·옷장·책상 등 다양한 빌트인 품목은 물론, 커뮤니티공간도 구비하고 있어, 이 공간을 통해 서울시아동자립지원사업단은 입주 대상 청년 추천 및 개별 상담, 사례관리와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즉 독립된 주거공간 뿐만 아니라 생활·진로·취업 상담 및 다양한 정보 등을 함께 제공해 자립역량까지 키워줄 수 있는 '자립지원 서비스 플랫폼'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국가유공자를 위한 특화주택 입주식을 개최하였습니다!

LH는 제76주년 광복절을 앞두었던 작년 8월 12일, 국가보훈처와 '국가유공자의 주거지원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국가유공자를 위한 주거지원사업을 추진하였는데요. 올해 제77주년 광복절을 한 달 앞둔 지난 7월 14일, 국가보훈처와 국가유공자 특화주택인 '보훈보금자리 강동' 입주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LH와 국가보훈처는 입주예정 가구들에게 이불세트, 홍삼 등 입주기념 선물을 증정하고, 이웃들에게 떡을 나누며 인사하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국가를 위한 헌신에 대한 LH의 보답, 국가유공자 특화주택은 어떤 곳일까요?

전국 최초 국가유공자 특화주택: 보훈보금자리 강동


 

'보


보훈보금자리 강동'LH와 국가보훈처가 함께 추진한 전국 최초의 국가유공자 특화주택으로,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 위치한 LH 매입임대주택 총 18호인데요. LH는 입지·주택규모·교통여건 등에 대해 국가보훈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지난 2월에 대상지를 확정하여, 이후 국가보훈처의 입주대상자 추천을 받아 입주자격을 검증한 후 이달 초 입주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특화주택 입주자로 선정된 국가유공자 분들 중 쪽방·반지하에 월세로 거주하시거나 거주지가 아예 없어 지인 집에서 무상으로 거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임대보증금 355만 원, 평균 월 임대료 32만 원이라는 인근 시세 30% 수준의 임대조건으로, 최장 20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택 건물에 장애인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고, 전 세대에는 시스템에어컨, 냉장고, 전기쿡탑 빌트인 가전제품이 구비되어 있어 고령 및 거동이 불편한 입주자 등의 생활 편의성이 매우 높아, 국가유공자분들을 위한 맞춤형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국가유공자·자립준비청년을 위해 LH는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LH는 국민·영구·매입․전세임대 등 임대주택 유형별로 연간 공급물량의 일부를 국가유공자에게 우선 배정·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약 7,300여명의 국가유공자들이 LH 임대주택에서 거주 중입니다. 또한 자립준비청년을 위해 2022년 한 해 매입임대주택 400호에 대한 입주자를 연중 상시 모집하고, 소년소녀 전세임대주택·청년 전세임대주택과 같은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전세임대제도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모집 공고는 LH 청약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조건·일정 등 문의사항은 LH 콜센터(☎1600-1004)로 연락바랍니다.

▼ LH 청약센터 ▼


앞으로도 LH는 자립준비청년·국가유공자 등 다양한 계층의 희망찬 미래를 위한 주거사다리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