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택사업 개발 아이디어 발굴, 국민 누구나 '오픈마켓' 참여해요!

  • 작성일자 2022-07-28
  • 조회수 142




생필품이나 의류, 가전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쉽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온라인 오픈마켓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LH에도 이러한 간편한 오픈마켓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공공주택에 대해 제안할 수 있는 오픈마켓인데요. 바로 함께 알아볼까요?

공공주택 사업제안제도: 오픈마켓이란?


공공주택 사업제안제도(Open-Market)는 소규모 공공주택 건설후보지 확보와 수요맞춤형 사업발굴을 위하여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대상지와 사업모델을 제안하는 제도인데요. 2016년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포상금을 확대하고 모바일 플랫폼과 연계하는 등 매년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작년에는 민간사업자 등 주택관련 전문가와의 협업을 강화하여 전년대비 3등급 이상 평가가 약 200% 증가하는 등 사업대상지 제안의 질적 향상을 달성했는데요. 다만, 공동주택 건설을 위한 실질적인 후보지화로는 연결되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 국민의 실질적인 관심도 향상이 무엇보다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공공주택 사업제안제도, 2022년에는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2022년 공공주택 사업제안제도는 정책사업형 후보지 확보를 위해 국민참여형·정책맞춤형 특성과 후보지 발굴체계를 강화하여 오픈마켓의 고도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새 정부의 정책사업인 '역세권 첫집'의 후보지 발굴을 위해 오픈마켓을 보다 활성화했는데요.

우선 도심 청년주택 및 역세권 첫집 발굴을 위해 제안평가서 내 입지적 요소를 강화하고, 사업추진 속도제고를 위해 국공유지에 대한 배점을 추가하였습니다. 아울러 참여고객 동기부여와 실질적 후보지화를 위해 채택제안에 해당되는 제안(1·2등급)의 포상금을 두 배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채택 등급 및 포상금 기준 ▼

득 점

등 급

포상금(만 원)

당초

개선

90~100점

1

100

200

80~90점 미만

2

50

100

70~80점 미만

3

20

20

60~70점 미만

4

7

7

60점 미만

5

3

3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공주택 사업제안


공공주택 사업제안대상은 도로·하천·배수지 등 공공주택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곳을 제외, 공공주택으로 건설 가능한 5,000㎡∼50,000㎡ 면적의 토지입니다. LH의 임직원 및 그 직계존비속이 아니라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자격 제한 없이 참여 가능한데요. LH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 접수하오니(*주요사업 → 공공주택사업 → 오픈마켓),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LH 홈페이지 ▼


공공주택사업으로 개발 가능한 대상지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제안을 기다립니다!



이전글이 없습니다.